▲ 연합노련(위원장 이대규)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공공부문 특별위원회 설치를 결정했다. <이은영 기자>
연합노련(위원장 이대규)이 정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과정에 발생하는 현장 혼란을 수습하고 제대로 된 직접고용 전환을 달성하기 위해 공공부문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연맹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대규 위원장은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8만명에 이르는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이 결정됐지만 대부분 직접고용이 아닌 자회사 전환에 그치고 있다”며 “연맹 산하 공공부문 비정규직 회원조합들이 참여하는 특별기구를 설치해 현장 문제를 수렴하고 직접고용 전환이 이뤄질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부문 특별위원회는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에 당사자인 비정규 노동자들이 배제되는 문제 등을 바로잡고, 자회사 전환이 아닌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활동을 한다는 방침이다. 연맹 관계자는 “자치단체의 경우 정규직 전환 기준이 지역별로 제각각인 데다 재정적 부담을 이유로 전환대상을 축소하고 있다”며 “공공부문 비정규직 회원조합 간 연대와 토론으로 현장 문제를 수렴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맹은 조직확대 사업에도 매진한다. 지역순회를 통해 지역별·부문별 연대체제를 구축하고 미조직·비정규 노동자를 조직하기로 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격려사에서 “연합노련이 앞장서 한국노총의 정책을 지지하고 열심히 활동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노사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노동시간단축과 최저임금 제도개선 문제에서 노동계 입장을 관철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