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방침에 따라 청소·경비·시설관리·주차 용역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기존 무기계약직과 다른 직군을 신설하겠다고 밝혀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다.

8일 공공연대노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충남대 노·사·전문가 협의기구는 지난달 17일 전체 용역노동자 290여명의 정규직 전환 협의를 진행했다. 2월 말 용역업체 위탁계약이 종료되는 시설관리·주차 용역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실무 협의를 추가로 진행했다. 충남대는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대학에 존재하던 기존 무기계약직과 다른 별도의 직군을 신설하겠다고 제안했다. 지부는 “충남대는 무기계약직을 대학회계직과 대학회계상용직으로 나눠 차별화하고 있다”며 “다른 직군을 신설한다는 것은 또 다른 신분을 만들어 차별을 더욱 세분화하겠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처우·임금도 기존 무기계약직과 다르게 적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충남대가 제시한 제한 채용도 도마에 올랐다. 대학측은 현재 근무하는 용역노동자에 대해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는 구상이다. 지부는 “정부 가이드라인 취지를 보면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기존 인원을 정규직으로 일괄전환 하는 것이 원칙”며 “청년선호 일자리의 경우 협의해서 정할 수 있도록 한 경쟁·공개채용 방식을 용역노동자에게 적용하는 것은 가이드라인 취지를 위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부는 이 밖에도 학교가 직군별로 60세 혹은 65세로 기존보다 줄어든 정년안을 제시했다고 비판했다.

지부는 “지난해 9월부터 협의기구 논의를 요구해 왔지만 학교측이 구성을 미뤄 왔다”며 “학교는 계약종료 한 달여를 앞둔 시점에서 협의를 시작하면서 ‘용역계약이 한 달밖에 안 남았으니 학교 안대로 전환하거나 용역으로 남으라’고 밀어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부에 따르면 시설관리 용역노동자 교섭은 결렬됐다. 6개월 동안 잠정적으로 계약을 연장하기로 했다. 주차용역 노동자 교섭은 이날 합의됐다. 지부는 9일 충남대 앞에서 학교 제시안을 규탄하며 1차 결의대회를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