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가 3월 중순까지 개헌안을 대통령에게 보고하기로 했다.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은 7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 개헌안 마련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 (가)국민개헌자문특별위원회를 만들기로 했다”며 “3월 중순까지 개헌안을 대통령에게 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대통령으로서 국민과의 약속인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정책기획위가 중심이 돼 국민 의사를 수렴하고 국회와 협의해서 대통령 개헌안을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권력구조 등 3개 분과와 국민참여본부로 구성

정 위원장에 따르면 국민개헌자문특위는 전문성과 대표성을 갖춘 위원 30명으로 구성해 이달 13일 출범할 예정이다. 특위는 △국민기본권 △자치분권 △권력구조 개편을 다룰 3개 분과와 여론수렴을 위한 국민참여본부로 구성한다. 특위 위원장은 정해구 위원장이 겸임한다.

3개 분과에는 개헌안 조문을 마련해야 하는 만큼 헌법학자·법학자·정치학자 등 전문가들이 참여할 전망이다. 국민참여본부는 세대·지역·성별 대표성을 반영해 구성한다.

정 위원장은 이어 “국민의견 반영을 위해 19일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한편 각급 단체와 국민 토론회를 거쳐 2월 말이나 3월 초 국민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3월 중순에 개헌안이 마련되면 대통령에게 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개헌안 내용에 대해서는 자세한 내용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그는 “국민기본권·자치분권·정부 형태에 대해 다 마련할 것”이라며 “우리가 마련한 개헌안에서 정부 형태를 뺄지 안 뺄지는 대통령 판단할 문제”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어 “문 대통령이 4년 중임제를 말한 적이 있어 분과에서 논의해 봐야 한다”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 내가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신년기자회견에서 “지난 대선에서 개인적으로 대통령 4년 중임제가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말한 바 있다”며 “아마 국민께서도 가장 지지하는 방안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개헌은 촛불민심 요구를 마지막으로 완성하는 것”

국민참여본부가 실시하는 여론조사 방식에 대해서 정 위원장은 “시간이 많지 않아 온라인 중심으로 여론을 수렴하고 오프라인으로도 국민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은 어느 정도 완성되면 그때 말씀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여론조사는 개헌안을 마련한 상태에서 진행하지는 못한다고 못 박았다. 정 위원장은 “(시간상) 개헌안을 마련한 상태에서는 어렵다”며 “각 쟁점별로 진행하고 그 결과를 조문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헌안 마련은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하지는 않는다. 기존에 국회 개헌특위나 여당안을 참고하겠다는 설명이다. 정 위원장은 “개헌안은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자문위원회에서 마련했고, 시민단체도 상당히 토론이 진행됐다”며 “이런 것을 종합해서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5·18 민주화운동과 6월 항쟁을 개헌안 전문에 담는 문제에 대해서 정 위원장은 “그런 내용에 대해서는 사전에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헌법전문에 촛불에 관한 문구가 포함될지에 대해서도 “논의해 봐야 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다만 그는 “개헌은 촛불민심 요구를 마지막으로 완성하는 것”이라며 “국민 뜻이 반영되는 개헌안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