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참여하는 노사정대표자회의에 대다수 대의원들이 찬성의견을 보임에 따라 본게임을 앞둔 사회적 대화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노총은 7일 브리핑 자료를 내고 “사회적 대화를 포함한 2018년 사업계획안이 수정 없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지난 6일 오후 서울 화곡동 KBS아레나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었다. 집행부가 올해 사업계획 달성을 위해 제시한 ‘교섭 기조’를 두고 대의원들이 논쟁을 펼쳤다. 재적 대의원 1천120명 중 716명이 참석해 대회가 성사됐다. 이들은 8시간 가까이 지난해 사업을 평가하고 새해 사업계획을 심의했다.

김명환 집행부는 대의원대회에 올 한 해 △200만 노동자 조직화 전면 돌입 △적폐 완전청산 및 사회양극화 해소 투쟁 전면화 △재벌개혁 투쟁 강화 △노동헌법 전면제기를 사업계획으로 제출했다. 그런데 교섭 기조에 “사회적 대화를 포함한 산별교섭 및 협의, 업종별 교섭 및 협의, 노정교섭 및 협의, 지역별 교섭 및 협의, 기업단위 경영참가 등 중층적 교섭을 추진·전개한다”고 명기한 것을 두고 일부 대의원들이 반발했다.

지난달 25일 중앙집행위원회 의결로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가 제안한 노사정대표자회의 참여를 결정한 것에 절차상 문제를 제기한 대의원들도 있었다. 두 의견은 ‘사회적 대화를 포함한’이라는 문구를 삭제하자는 주장이 담긴 수정동의안으로 모아졌다. 찬반 토론에서는 수정동의안에 찬성하는 대의원들이 대부분 발언했다. 토론에 이은 표결에서는 결과가 반대로 나왔다. 재석 대의원 618명 중 수정동의안에 찬성한 쪽은 192명(31.1%)에 머물렀다. 표결로 김명환 집행부의 사회적 대화 기조가 승인받는 형국이 됐다.

김명환 위원장은 "산별교섭이나 업종별 교섭을 포함하고 함축하는 것이 사회적 대화로, 이를 다른 단어로 대체하기 어렵다"며 "사회적 대화만으로 거대 악을 제거할 수 없는 만큼 교섭을 통해 쟁점과 대의명분을 분명히 확인하고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기대의원대회에서는 정혜경·엄미경·봉혜영·양동규·윤택근·유재길·이상진 후보가 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