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대가 청소노동자 정년퇴직자 자리(10명)를 8시간 전일제 노동자로 전원 고용하기로 했습니다.

-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는 30일 오후 고려대 총무부와 이같이 합의했는데요. 고려대 총무부장은 이날 확인서에서 “2017년 정년퇴직자 자리에 대해 기존 용역업체가 고용할 수 있도록 한다. 향후 고용안정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한다”는 내용에 서명했습니다.

- 지난해 말 고려대 청소노동자 10명이 정년퇴직했는데 학교측이 전일제 노동자를 채용하지 않고 하루 3시간 단시간 알바로 채우려 해 노조와 마찰을 빚었습니다.

- 이달 11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고려대를 찾아 청소노동자 문제 해결을 촉구하기도 했는데요. 고려대 학생들은 지난 28일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열고 청소노동자들의 투쟁 지지를 결의했습니다.

- 고려대는 해결됐지만 연세대와 홍익대는 청소·경비 인력 구조조정 방안을 철회하지 않았는데요. 지부는 “농성 중인 연세대·홍익대에서도 청소노동자 고용보장을 위해 학교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김주영 위원장, 포항제철소 질식사고 희생자 조문

-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30일 오후 포스코 포항제철소 질소누출 사고로 목숨을 잃은 노동자 4명의 합동분향소를 찾아 분향했습니다. 공교롭게도 사고를 당한 포스코 하청업체 TCC한진 소속 노동자 4명 모두 한국노총 산하 금속노련 조합원입니다.

-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포항 남구 한국노총 포항지역지부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분향 후 유가족들을 만났는데요. 김 위원장은 “진상규명과 함께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31일 노사정대표자회의에서도 TCC한진 사망사고 진상규명을 강력히 촉구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유가족들은 “뼈 빠지게 일하며 제대로 된 대우도 못 받고 억울하게 죽었다”며 “억울하게 죽은 원인을 반드시 규명해 달라”고 호소했는데요.

- 경찰에 따르면 사고 당시 잠겨 있어야 할 질소가스 배관밸브 두 곳이 열려 있었다고 합니다. 금속노련은 철저한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노조가 참여하는 합동사고조사위원회 구성을 고용노동부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민주노총 "31일 노사정대표자회의 참가"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가 31일로 제안한 노사정대표자회의에 참가한다"고 밝혔습니다.

- 민주노총은 30일 "한국노총과 협의를 통해 ‘원활한 노사정대표자회의의 최대 걸림돌은 근기법 개악’이라는 양대 노총의 공통된 입장을 공유하고 참석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는데요.

- 민주노총은 지난 29일 노사정위의 노사정대표자회의 31일 개최 제안에 "일정을 논의한 26일 실무협의에 참석하지 못했다"며 참석 가부에 대해 확답을 주지 않았습니다.

- 민주노총은 "김명환 위원장이 2월 임시국회에서 노동시간을 연장하고 휴일노동 중복할증을 없애려는 근로기준법 개악 추진 움직임이 여전하고, 최저임금 인상과 적용을 둘러싸고 보수수구 언론과 재벌대기업의 마타도어 공세가 지속되고 정부가 이에 부화뇌동하는 현실에서 노사정대표자회의 개최시기와 참석이 적절한지에 대해 고심했다"고 전했는데요.

- 실제 민주노총은 이달 25일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노사정대표자회의 참가를 결정하며 "노동시간단축과 최저임금 등 2대 개악이 일방 강행될 경우 노사정대표자회의 참여를 재논의한다"는 입장을 정했습니다.

- 2월 국회에서 근기법 개악 일방강행을 막아 내기 위해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양대 노총 공조가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일단 31일 회의에 참석하기로 결정했다는군요.

- 민주노총은 "김명환 위원장은 노사정대표자회의에 참석해 근기법 개악 중단요구와 함께 노사정대표자회의 정례화와 형식에 치우치거나 보여 주기 식이 아닌 내실 있는 회의가 돼야 한다는 입장도 밝힐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