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가 시설을 관리하는 고령 용역노동자를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배제하려 면담을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대는 이달 1일 국립대 최초로 청소 용역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했는데, 이 과정에서도 정년 규정을 두고 노사가 갈등을 빚었다.

29일 민주일반연맹 전북본부(본부장 양성영)는 “전북대가 다음달 28일 시설 용역업체 두 곳의 계약 만료를 기점으로 용역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65세 이상 고령노동자를 배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설관리 용역노동자는 전기·소방시설 유지보수, 냉·난방기 장비 운영업무 담당 등 17명이다.

전북대는 지난 26일 냉·난방 장비 운영 노동자 8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했다. 본부에 따르면 8명 중 5명은 65세 이상 고령자다. 나머지 3명은 60세 이하다. 용역업체는 정년을 별도로 두지 않고 있다.

전북대 관계자는 면담 자리에서 “정규직 전환시 정년은 65세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지 않는 방안과 65세 이상은 용역으로 남고 나머지는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안 중 하나를 택하라”는 취지로 말했다. 고령노동자 5명은 65세 이상을 배제한 정규직 전환을 선택했다.

양성영 본부장은 “대학이 65세 이상 고령자의 불안을 이용해 젊은 사람들과 편을 가르고 있다”며 “노·사·전문가 협의도 하기 전에 면담을 하는 것은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양 본부장은 “청소노동자 정규직 전환 때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다”며 “개별 합의를 못하도록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북대는 “면담은 노동자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진행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전북대는 지난달 21일 국립대 최초로 청소노동자 119명 전원을 이달 1일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노사는 정년을 출생연도에 따라 60세부터 65세까지 차등 적용하는 안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