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전남대병원지부
전남대병원 노사가 지난해 말까지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기로 합의했지만 병원쪽이 이를 이행하지 않아 논란이다. 노조는 조속한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 전남대병원지부(지부장 김혜란)는 23일 정오 전남대병원 현관 앞에서 투쟁선포식을 열고 “지난해 9월 병원 노사가 노사정이 만든 공공병원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공공병원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난해 말까지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기로 합의했는데도 아직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와 병원은 합의를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지난해 9월 노사는 지난달 31일 기준으로 4년 근무에 도달하는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데 합의했다. 세부사항 협의를 거쳐 비정규직(계약직) 정규직 전환도 2017년 12월 말까지 시행하기로 했다. 노조는 지난해 말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했어야 할 인원을 기간제 139명과 무기계약직 76명을 더한 215명으로 추산했다.

문제는 ‘중규직’으로 불리는 무기계약직의 완전 정규직화에 노사 입장이 엇갈리면서 발생했다. 지부는 무기계약직을 비정규직으로 규정하고, 합의한 대로 무기계약직을 완전 정규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9월 노사정이 만든 공공병원 가이드라인에도 무기계약직 차별해소가 명시돼 있다. 노사 합의는 가이드라인을 근거로 만들어졌다.

전남대병원은 “기획재정부가 정원(TO)을 승인해야 정규직 전환이 가능하다”며 “정부가 정원을 승인하는 즉시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지부는 “노사합의로 정규직화를 이행한 뒤 기재부 승인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정규직화를 할 수 있다”며 “병원측이 기재부 TO 핑계를 대는 것은 변명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지부는 이어 “정부가 공공병원 일자리 합의에 참여했던 만큼 기재부에 의견을 전달하고 정원 확보나 예산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지부는 이날 투쟁선포식을 시작으로 병원 로비농성에 들어간다. 24일부터 사흘 동안 청와대·일자리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