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노조할 권리 보장과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대화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가 제안한 노사정대표자회의에는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했다. 재벌개혁 운동을 주요 추진사업으로 제시했다. 민주노총은 17일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신임 지도부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노사정대표자회의, 상황 변하면 진전된 의견 나올 것"

김명환 위원장의 임기는 이달 1일 시작됐다. 그는 후보 시절은 물론 당선 뒤에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양대 노총 지도부를 각각 청와대로 초청해 노동현안과 관련한 의견을 정취할 계획이다. 김명환 위원장은 “날짜가 19일로 확정된 것처럼 보도가 나왔지만 최종 결정이 내려진 것은 없다”면서도 “후보시절서부터 청와대에 면담을 요청해 온 만큼 구체적인 제안이 온다면 면담에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면담이 이뤄질 경우 문재인 대통령에게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대화 △산별교섭 제도화 △노조할 권리 확대를 위한 법·제도 개선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앞서 노동계·재계·정부에서 각각 2명, 여기에 대통령과 국회 대표가 참여하는 신8자 회의를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대화기구로 제안했다.

문성현 노사정위원장이 11일 제안한 24일 노사정대표자회의에는 불참 의사를 전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어떤 논의를 거쳐 날짜가 정해진 것인지 공유 과정이 있어야 하는데 기자회견 바로 전에 회견을 한다는 통보만 받았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참가는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그는 “12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을 만나 노사정대표자회의와 관련해 공동행보를 갖자고 제안했고, 한국노총도 노력하는 것으로 안다”며 “상황이 변하게 되면 변경 내용에 따라 한 발 더 진전된 의견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날짜를 조정하거나 회의 의제와 관련한 소통이 전제된다면 참여할 수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

김경자 수석부위원장은 “헬조선을 만드는 데 일조한 정리해고제와 파견법 논의가 노사정위에서 시작됐다”며 “노사정위가 이름만 바꿀 것이 아니라 사회적 양극화를 해소하고 노동자에게만 고통을 전가하는 현실을 개선할 의사가 있다는 점이 확인되고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재벌개혁·진보통합, 포기할 수 없는 과제"

민주노총은 올해 재벌개혁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무노조 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삼성그룹과 원·하청 불공정거래와 불법파견으로 빈축을 산 현대차그룹을 타킷으로 삼았다. 김명환 위원장은 “지난 시기 우리 사회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은 승자독식 체제와 재벌체제”라며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최대 수해자인 대기업 집단을 그대로 인정한다면 사회개혁은 대단히 힘들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민주노총이 구체적인 대안과 실행계획을 만들어 재벌개혁을 만들어 내겠다”고 덧붙였다.

6월 지방선거와 개헌에 관한 언급도 있었다. 김명환 위원장은 “노동헌법과 관련해 진보진영 4개 정당이 지난해 말부터 의견을 만들고 있는데 민주노총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내용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제안할 것”이라며 “노동자 정치세력화와 진보통합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과제로 시의적절하게 지방선거 대응 방침을 수립하는 과정에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