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산중공업 노동자 배달호를 기억하십니까? 9일은 노조탄압과 손해배상·가압류에 맞서 스스로 몸에 불을 붙인 노동자 배달호(사망당시 50세)씨 사망 15주년이었습니다.

- 금속노조 열사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경남 창원 두산중공업 정문 앞에서 '배달호 열사 15주기 추모제'를 개최했는데요.

- 노조 두산중공업지회는 6일부터 이날까지를 추모기간으로 정해 고인의 뜻을 기렸습니다. 매일 저녁 사내 노동자광장에서 추모식을 열었는데요. 6일에는 열사묘역을 참배했다고 합니다.

- 지회는 추모제에서 "배달호 열사가 해결하고자 했던 해고자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됐다"고 보고했는데요.

- 지회에 따르면 해고자 18명 중 단계적으로 복직한 사람이 14명입니다. 미복직자 4명 중 3명은 지난해 10월 복직해서 일하고 있거나 희망퇴직을 했다고 하네요.

- 해고자는 1명 남아 있습니다. 김창근 전 금속노조 위원장이 주인공인데요. 해고된 동안 정년이 지났다는 이유로 회사에서 그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 고인은 2003년 1월9일 두산중공업 창원공장 노동자광장에서 분신했는데요. 전년에 노조 파업에 동참했다는 이유로 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그는 회사측이 제기한 손배·가압류로 고통을 겪었습니다. 분신한 다음날인 10일 월급날 받을 수 있었던 임금은 고작 2만5천원이었고요.

- 고인이 죽은 지 15년이 지났지만 손배·가압류 문제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노동자가 파업을 했다는 등의 이유로 기업들이 제기한 손배소송은 지난해 7월 기준 60건, 금액은 1천800억원에 달합니다.

“정부, 국내 첫 영리병원 제주 녹지국제병원 불허하라”

-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가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 첫 영리병원인 제주 녹지국제병원을 불허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녹지국제병원 설립까지 제주도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 판단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승인절차가 남아 있는데요. 심의위는 녹지국제병원 허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지난해 11~12월 네 차례 회의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입니다.

- 운동본부는 “박근혜 정부는 제주 녹지국제병원과 관련해 중국 자본 100%로 운영되는 외국 영리병원 도입일 뿐이라고 주장했지만 녹지국제병원 운영을 국내 의료법인 관계자들과 의료인들이 한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 운동본부는 “제주특별자치도법 추진 당시 제정된 조례를 위반한 것”이라며 “조례에 외국 영리병원은 국내 의료법인의 우회적 투자나 진출이 의심되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규정이 있으며 도민을 위한 양질의 진료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제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운동본부는 제주도민 75%가 제주 영리병원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제시했는데요.

- 운동본부에 따르면 이를 강행하고자 했던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국내 의료법인의 영리병원 우회 진출 통로가 되고 있는 제주 녹지국제병원 허가를 중앙정부와 상의하겠다고 한발 뺀 상황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