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가 3자 합작회사를 자회사로 전환하고 제빵노동자들의 임금을 3년 안에 정규직 수준으로 맞춘다는 내용의 안을 제안했다. 그러나 제빵노동자 불법파견 문제 해결을 위해 공조하기로 했던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두 노조가 회사 안에 의견을 달리해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7일 노동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 본사와 문현군 중부지역공공산업노조 위원장·임영국 화섬노조 사무처장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제빵노동자 불법파견 문제를 논의했다.

이날 회사는 파리바게뜨 본사와 가맹점주·인력파견업체가 참여해 만든 합작회사인 해피파트너즈에서 파견업체를 제외하고 자회사(본사 지분 51%)로 전환해 제빵노동자들을 고용하겠다는 안을 내놓았다. 파리바게뜨 정규직노조 단체협약을 그대로 적용하고 임금은 3년 안에 정규직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양대 노조는 그간 “직접고용을 원칙으로 합작회사에 불법파견 당사자인 파견업체를 제외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본사가 자회사 전환 입장을 밝힘에 따라 극적 합의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자회사로 전환하더라도 해피파트너즈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화섬노조는 해피파트너즈가 아닌 새로운 자회사 설립을 요구했다. 임영국 사무처장은 “해피파트너즈를 (자회사로) 변경하는 방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반면 문현군 위원장은 “본사에서 그간 노동계가 요구한 자회사 방안과 노동조건 개선안을 가져와 대체로 동의했다”며 “민주노총이 해피파트너즈 자체에 대한 반감이 큰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해피파트너즈 사명 변경과 임금을 2년 안에 정규직 수준으로 끌어올리자고 회사에 추가로 제시했다”며 “민주노총과 의견이 조금 다르지만 좀 더 대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문제 해결과 청년노동자 노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대책위원회와 화섬노조가 의견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중부지역노조는 파리바게뜨 본사가 추가로 제안한 안을 수용한다면 단독으로라도 합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