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와 공천헌금 명목의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최경환·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4일 구속되자 정치권은 “사필귀정”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별도 입장을 내지 않고 침묵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울중앙지법이 이날 새벽 최 의원과 이 의원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두 의원이 구속된 것은 사필귀정”이라며 “최경환 의원이 국정원장에게 특수활동비를 늘려 달라고 요청한 혐의를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두 의원 신병처리 과정에서 임시국회를 파행시켜 방탄국회 오명을 남긴 자유한국당은 구속에 대해 함구하지 말고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밝혔다. 실제 자유한국당은 논평이나 입장을 내지 않았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두 의원 구속은 사필귀정”이라며 “국회 회기 중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뒤에 숨어 있다가 이제라도 법의 심판대에 서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40억원에 가까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바른정당과 정의당도 “두 의원 구속을 계기로 국정원 특수활동비와 공천헌금 문제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