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 제주지부(준)
제주대병원 용역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 협의기구를 구성하라고 병원측에 요구했다.

4일 공공연대노조 제주지부(준)에 따르면 제주대병원은 시설·청소·세탁 같은 업무를 하는 용역노동자 114명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 협의기구를 구성하지 않고 있다. 노동자들은 지난달 20일부터 사흘간 제주시청 앞에서, 26일부터는 제주대병원 입구에서 집회 중이다.

지부 관계자는 “병원측이 지난해 11월 지부 면담에서 협의기구를 12월까지 구성하겠다고 약속해 놓고 이행하지 않았다”며 “다시 면담을 요구했는데 응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병원의 소통 부재로 용역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에서 배제되는 것은 아닌지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며 “정부 가이드라인 취지대로 빠른 시일 안에 협의기구를 구성해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병원측은 “올해 상반기에는 협의기구를 구성해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병원 관계자는 “전환 규모를 비롯한 전체적인 방향이 어느 정도 검토돼야 하는데 아직 정리되지 않았다”며 “병원 입장이 정해지면 협의기구 구성을 공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지난해 7월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공공부문 파견·용역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은 업체와의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이뤄져야 한다. 지난달 고용노동부는 2017년 말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에 전환이 어렵다면 기존 계약조건을 6개월 연장할 수 있다는 취지의 공문을 각 공공기관에 내려보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