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중장기적인 과학기술 비전·방향과 함께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법·제도 개선과 인프라 확충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과학기술자문회의 위촉장 수여식 및 전원회의’에서 “사람중심 과학기술과 더불어 성장하는 대한민국 기틀을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과학기술자문회의는 헌법에 근거한 대통령 자문기구다. 이날 신임 자문위원 12명이 위촉장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고 혁신성장이 새 정부 주요 성장전략인 만큼 국가 미래를 설계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과학기술 비전과 방향을 제시해 달라”며 “과학기술 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는 법·제도 개선과 인프라 확충 등 구체적인 실천방향도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과 동떨어진 과학기술은 발전동력을 잃을 수밖에 없다”며 “국민 생명과 안전, 사회경제 문제에 대해 체감도 높은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길 기대한다”고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과학기술계 불평등을 해소하고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미래 인재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며 “청년과학자와 장애·소외계층 지원방안을 함께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진행된 ‘미래 과학자와의 대화’에서 과학인재를 위한 좋은 일자리 창출과 기초연구에 대한 국가투자를 임기 중 두 배로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과학장학생(135명)과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수상자(45명) 등 180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산·학·연 연구개발과 연구산업을 활성화해 과학기술 인재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늘려 가겠다”며 “연구자가 주도하는 기초연구에 대한 국가투자를 임기 내 두 배 수준인 2조5천억원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