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시민단체들이 일부 혐오세력의 차별과 혐오 목소리에 휘둘리지 말고 성평등을 기초로 한 민주주의를 완성해야 한다고 문재인 정부에 촉구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 7개 지부와 28개 회원단체, 녹색당·성소수자차별반대무지개행동·장애여성공감·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한국미혼모가족협회·한국여성정치연구소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최근 일부 혐오세력이 ‘성평등’이라는 용어를 왜곡시키고 우리 사회의 차별과 혐오를 조장·선동하고 있다”며 “이 세력들은 성평등 개헌을 저지한다는 명목으로 전국에서 열린 헌법개정 국민대토론회 진행을 방해하고 여성가족부 양성평등정책기본계획 공청회를 무산시키다시피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민주주의 원칙을 파괴한 명백한 폭력”이라며 “종교의 이름으로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 이 세력은 자신들의 종교를 모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그런 가운데 국회와 정부가 혐오세력 목소리를 수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게 여성·시민단체의 지적이다. 이들은 “지난달 국회 개헌특위 전체회의에서 헌법 개정안 ‘성평등’을 ‘양성평등’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일부 의원들의 요구가 있었고, 여성가족부는 양성평등정책기본계획에서 ‘성평등’을 ‘양성평등’으로 수정한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어 “혐오세력에 의해 사용되는 양성평등은 성소수자를 배제하고 차별을 용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평등과 양성평등을 혼용하는 것은 차별시정을 요구하는 촛불정신에 위배된다”며 “국회와 정부는 우리 국민이 성 불평등과 차별, 혐오와 배제를 겪지 않도록 흔들림 없는 성평등 개헌과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