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비정규직 처우개선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나눔을 실천한 노동계와 노사단체 관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한다. 정부가 사회연대·노사상생문화 확산에 앞장서는 모양새다.

18일 노동계에 따르면 청와대는 2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함께하면 멀리간다' 행사를 개최한다. 비정규직 처우개선과 일자리 창출,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재단을 설립하거나 추진하고 있는 주체들을 초청해 사업내용을 공유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행사를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행사에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지에 따라 공공·금융 노동자들이 반납한 인센티브 1천600억원을 모아 만든 공공상생연대기금 임원과 참여노조 대표자 90여명이 참석한다. 또 올해 교섭에서 일자리 창출·청년실업 해소 등 사회공헌사업을 수행하는 공익재단을 설립하기로 합의한 금융노조와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95개 사업장에서 1만3천여개 일자리를 만들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한 보건의료노조와 보건의료산업사용자단체협의회도 초청명단에 올랐다.

공공상생연대기금은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공공운수노조·금융노조·공공노련·공공연맹·보건의료노조 조합원들이 성과연봉제 도입으로 받은 인센티브를 반납해 설립했다.

노동계가 먼저 정부에 "인센티브를 반납할 테니 비정규직 처우개선과 일자리 창출 같은 공익목적으로 사용하자"고 제안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마중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금융 노사는 올해 산별교섭에서 2012년·2015년 노사합의로 조성한 7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기금과 사용자가 올해부터 3년간 임금총액의 0.1%씩 출연하는 300억원 규모의 기금을 재원으로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해소 등 사회공헌사업을 수행하는 공익재단 설립에 합의했다.

보건의료 노사는 1만3천여개 일자리 창출과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에 의견을 모았다. 노조가 임금인상분을 채용과 정규직 전환에 쓰자고 제안하고 협의회가 호응하면서 합의를 도출했다.

공공상생연대기금 관계자는 "노동계가 먼저 나서 사회연대를 실현하는 것을 격려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상생과 연대 문화를 확산하자는 취지의 행사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