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 1월부터 3조원 규모의 일자리 안정자금을 투입하는 가운데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13일 "일자리 안정자금이 필요한 분들이 빠짐없이 신청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단체와 협회가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홍보해 달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동작구 소상공인연합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일자리 안정자금이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정부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일자리 안정자금 사업 정착을 위한 협업을 당부한 것이다.

김 장관은 "내년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상공인들의 걱정과 염려가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노동자들의 소득이 늘어나 내수가 활성화되고, 소상공인들의 소득 증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여력이 충분치 못한 소상공인들은 이런 선순환 효과가 본격화하기 전에 당장의 경영부담을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며 "이에 정부가 최저임금 해결사로서 3조원 규모 일자리 안정자금을 마련했다"고 소개했다.

정부는 내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16.4% 오른 7천530원으로 결정되자 중소상공인들의 인건비 충격을 줄이기 위해 30인 미만 고용사업주를 대상으로 2조9천708억원을 지원한다. 사업주는 1개월 이상 일하고 월급 190만원 미만인 노동자 1명당 월 13만원씩 지원받는다.

김 장관은 일자리 안정자금 사업의 취지와 주요 내용, 협력방안을 설명한 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을 비롯한 업종별 협회·단체장들과 공동 홍보방안, 최저임금제도 개선, 최저임금 자율프로그램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최승재 회장은 "정부의 일자리 안정자금 사업이 성과를 거두려면 정책 사각지대가 없도록 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민관 협력이 긴밀하게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