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가 30개 주차장에 무인시스템을 도입하며 기간제 노동자들의 해고를 예고해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는 13일 “정규직으로 전환하랬더니 코레일네트웍스가 집단 정리해고를 하려 한다”며 “졸속적 사업추진에 비정규 주차관리원들이 길거리로 내몰리고 있다”고 밝혔다.

코레일네트웍스는 2단계 주차관리무인화사업을 추진하며 30개 주차장 주차관리원 98명 중 연말에 계약이 만료되는 기간제 비정규직 30여명과의 계약을 종료한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N업체에 올해 3월 무인화시스템 설치작업을 맡겼다. 올해 8월 말 완료 예정이었는데, 사업이 지연되는 바람에 이달 현재까지 준공검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8월 말 계약기간이 만료된 기간제 50여명의 계약을 1개월, 45일 단위로 연말까지 연장한 상태다. 이들을 선별해 30여명을 해고한다는 것이다.

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지부장 서재유)는 사측이 무인화사업을 노사협의 없이 추진한 점을 지적했다. 서재유 지부장은 “무인화사업에 직원들 고용 문제가 달렸기 때문에 노사협의회에서 논의해야 할 사안인데 사측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며 “책임을 방기한 회사에 최소한의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인화 주차시스템 사업 부실도 논란이다. 올해 9월 감사원은 코레일네트웍스에 용역계약 준공 및 감사업무 부당 처리를 지적했다. 무인화 주차시스템 1단계 구축사업(11개 주차장) 용역계약에서 용역업체가 사업을 부실하게 이행했지만 사측이 이에 손해배상을 청구하거나 지연배상금을 부과하는 등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해 5월 1단계 구축사업 준공검사 결과 247개 과업내역 가운데 121개 항목에서 오류가 발견됐다.

지부는 “1단계 무인주차시스템이 설치된 11개 주차장에서 이용자 치안·안전 문제와 이용불편 등 여러 문제가 제기됐다”며 “무인화사업 자체에도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