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이 과학기술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신산업을 육성하고 건설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노동조건 개선대책을 논의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과학기술·건설산업 일자리 대책을 검토했다. 당정청 협의는 다음날로 예정된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앞두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열렸다.

일자리위는 12일 오후 회의를 열어 건설산업·과학기술 일자리 개선대책을 마련한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건설산업은 고용유발효과가 큰데도 고령화와 숙련부족으로 여건이 매우 열악하다”며 “건설 근로자들이 보통 저소득층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해 세심한 정부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적정임금 지급과 직접시공제도 도입,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건설근로자법) 개정안 등 건설노동자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근로조건을 개선하는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우리나라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 역량과 잠재력은 세계에서도 높은 수준이지만 비정규직 학생연구원을 포함해 고용이 불안정한 사각지대가 존재한다”며 “신산업 육성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용섭 일자리위 부위원장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고급인재 양성, 첨단기술을 활용한 신산업 육성을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건설산업의 경우 근로자들이 일한 만큼 대우를 받도록 하고 질 낮은 일자리로 인식돼 온 것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