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앞서 인천 낚싯배 전복사고 희생자를 추모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청와대는 내년부터 청년일자리 대책회의(가칭)를 별도로 열어 청년일자리 문제에 대응한다. 부처별 일자리과제 추진 상황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 ‘최근 일자리 상황 점검 및 대응방향’ 보고와 토론을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올해 성장률이 3% 이상 높아지고 있으나 취업자 증가가 둔화하고 청년층의 경우 체감실업률이 상승하는 것에 주목했다”며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수출·반도체 등 자본집약부문 중심 성장이 취업자 증가를 제약하고 지표상 청년실업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청년일자리를 비롯한 일자리 대책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박 대변인은 “구조적으로 어려운 환경이지만 정부는 청년 등 고용애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부문별 일자리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일자리사업이 내년 초부터 바로 집행되도록 범정부적인 재정집행 준비체계를 조기에 가동하고 부처별 일자리과제 추진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청년일자리 대책회의를 별도 개최해 청년일자리 여건을 종합해 평가하고 대응방향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청년·여성·과학기술인력·건설인력 등 분야별 대책과 혁신성장 선도 프로젝트를 일자리 창출과 연계해 실효성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며 “일자리를 많이 늘린 기업에 고용탑을 주는 방안과 모범사례·일자리 창출 분위기 확산방안이 보고됐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앞서 참석자들은 전날 발생한 인천 낚싯배 전복사고 희생자를 추모하는 묵념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이 같은 사고를 막지 못하고 구조하지 못한 것은 결국 국가의 책임”이라며 “국민의 생명·안전에 관한 국가 책임은 무한책임이라고 여겨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건 수습이 끝나면 늘어나는 낚시인구 안전관리 제도와 시스템에서 개선하거나 보완할 점이 없는지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