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영남대의료원지부
대구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가 "11년째 이어진 영남대의료원 노사갈등 문제를 해결하는 지름길은 해고자 복직"이라고 주장했다.

영남학원재단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28일 오전 대구 남구 영남대의료원 본관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대의료원의 해고자들은 11년째 해고자 신분으로 살고 있다”며 “의료원은 교섭을 통해 성실하게 해고자 문제 해결을 모색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보건의료노조 영남대의료원지부(지부장 김진경)를 포함한 대구지역 32개 시민단체·정당으로 구성돼 있다. 대책위는 2013년 활동을 잠정중단했다가 올해 활동을 재개했다.

영남대의료원은 2006년 창조컨설팅의 자문을 받고 노조파괴 시나리오를 가동했다. 파업을 유도하고 파업한 노조간부를 징계·해고해 노조를 무력화하는 방식이다. 의료원은 그해 지부가 4일간 파업을 하자 지부 간부 10명을 해고했다. 이후 소송에서 7명이 복직했지만 3명은 아직 복직하지 못했다.

지부에 따르면 2006년 약 950명이던 조합원 중 800여명이 이듬해부터 1년6개월 동안 노조를 탈퇴했다. 지금은 70명으로 줄었다. 지부 관계자는 "노동자들이 노조탄압을 겪고 나서 쉽게 노조에 가입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부는 올해 9월부터 의료원과 임금·단체교섭을 하고 있다. 지부는 해고자 3명 원직복직을 임단협 핵심 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요구안에는 '노조파괴 사실 인정과 원상회복'도 들어갔다.

대책위는 “2013년 9월 의료원이 해고자 복직문제를 교섭에서 논의하자는 제안에 전향적인 입장을 보여 대책위 활동을 잠정 중단하고 상황을 지켜봐 왔다”며 “교섭에서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지부와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