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개화~신논현) 구간을 움직이는 노동자들이 개통 9년 만에 첫 파업을 한다.

서울9호선운영노조는 27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승객이 안전한 9호선을 만들기 위해 전면적인 차량 증편과 인력충원이 필요하다”며 “30일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9호선 1단계 구간은 서울지하철 중에서 유일하게 민간자본이 운영하는 노선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 고작 16.3%를 투자한 민간에게 운영권을 넘겼기 때문이다. 지금은 프랑스계 회사인 RDTA가 운영을 맡고 있다. 대부분의 수익이 외국인 호주머니로 흘러간다.

민영화는 비용절감에 따른 인력부족을 초래했다. 노조에 따르면 1~8호선 지하철의 직원 1인당 수송인원은 16만명이다. 그런데 9호선은 무려 26만명이다.

9호선 1킬로미터당 운영인력은 25명인데, 서울교통공사 기준 인력의 40% 수준에 불과하다. 기술직의 경우 인력부족으로 한 달 평균 3일은 휴일에도 일한다. 노조는 “조합원들의 노동강도가 살인적이라서 지하철 사고에 대처할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개통 이후 이직한 사람이 전체 직원의 절반을 넘는다”고 밝혔다.

노조는 올해 교섭에서 회사에 인력충원을 요구했다. 회사는 “직원 성과급을 줄이면 충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노조는 최근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조합원 85.34%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정했다. 노조는 30일 새벽 4시부터 다음달 5일까지 6일간 1차 경고파업을 한다. 다만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근시간인 오전 7시부터 2시간 동안은 100% 운행한다. 저녁 퇴근시간인 오후 5시부터 2시간 동안은 85%의 운행률을 유지한다.

노조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회사는 투자자들이 가져가는 당기순이익이나 지급수수료를 축소하고 승객이 안전한 9호선을 위한 전면적인 차량 증편과 인력충원을 요구한다”며 “진짜 주인인 서울시가 근본적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