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차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내년 1월에 발표한다. 서울시는 29일 오전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2차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공청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서울시는 인권기본조례에 따라 5년마다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2013년부터 올해까지 이행하는 인권정책은 1차 기본계획에 담겼다. 2차 기본계획에서 서울시는 5년간(2018~2022년) 인권정책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추진과제를 마련한다.

서울시는 “1차 기본계획에서는 서울시정에 인권 관점을 반영한 인권정책 청사진을 마련한다는 취지에 따라 사회적 약자의 인권증진 같은 정책목표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했다”며 “2차 기본계획은 모든 시민이 생활 속에서 인권이 실현되는 행복한 도시공동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본계획에 시민생활 인권확대, 인권친화적 도시공간 조성, 차이를 존중하는 인권문화 확산, 인권제도·협치 강화라는 정책 목표를 바탕으로 추진과제와 세부사업을 담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예컨대 '시민생활 인권확대'에는 △아르바이트 청소년 노동권 보호 △사각지대 근로자 보호방안 마련 △노동존중특별시 서울 2단계 추진 등 노동 분야 추진과제가 포함돼 있다. 서울시는 공청회에서 2차 기본계획(안)을 제시하고 의견을 수렴한 뒤 다음달 서울시인권위원회 심의를 거쳐 기본계획을 확정한다. 확정된 기본계획은 내년 1월 공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