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가 최근 성희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한국국토정보공사(LX)에 대한 직권조사를 결정했다.

인권위는 “최근 언론에 드러난 국토정보공사 성희롱·성추행 사건의 심각성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조사 의뢰를 계기로 남성 위주 조직문화 속에서 소수 집단인 여성들에게 가해지는 권력형 성희롱 실태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직권조사를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국토정보공사 간부 3명이 올해 2월과 4월에 실습을 나온 여대생 3명을 상대로 개인적인 만남을 요구하는 등 성희롱과 성추행을 한 사실이 알려졌다. 한 간부는 2015년 6월 인턴 여직원을 성추행했고, 같은해 12월 또 다른 간부는 만취한 상태에서 여직원에게 폭언과 성추행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 고용노동부는 근로감독에 착수했다.

인권위 관계자는 “최근 구성한 직장 성희롱 특별전담반이 국토정보공사 성희롱 피해사례 제보를 수집하고 면담조사를 비롯한 다각적인 방식으로 직권조사를 할 것”이라며 “성희롱 피해자 인권보호를 위한 효과적 시스템과 새로운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무회의에서 직장내 성희롱·성폭력 문제와 관련해 “공공기관들부터 기관장들의 인식 전환과 엄정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고충을 말할 수 있고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는 시스템과 문화를 정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