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정기훈 기자

중형조선소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회생대책을 마련하는 데 정부가 앞장서야 한다는 주장이 노동계는 물론 지자체에서도 본격화하고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27일 오전 창원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노동자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당시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해 중형조선소 선수금환급보증(RG)을 원활히 하겠다고 공약했다. 정부 출범 후 100대 국정과제에도 포함됐다. 공약 이행이 현실화하지 않은 사이 중형조선소는 생존 갈림길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RG를 발급받는 전제조건으로 고정비 30%를 축소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회사는 희망퇴직을 받기 시작했다. 퇴직자가 적으면 무급휴직에 들어갈 계획이다. 성동조선해양은 최근 채권단 실사에서 청산가치가 7천억원으로 존속가치(5천억원)보다 높았다. 신규 수주를 확보하지 못한 성동조선은 올해 7월부터 생산직 노동자 90%가량이 휴업 중이다. 사실상 문을 닫은 상태다. 통영시는 성동조선 존속방안을 마련해 달라며 금융위원회·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한국수출입은행에 건의문을 냈다. 경남도는 "회사 정상화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새 정부가 출범한 뒤에도 조선소를 살리는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중형조선소 회생을 위한 정부 정책이 전무할 뿐만 아니라 고사하는 조선소를 내버려 두겠다는 자세마저 취하고 있다"며 "산업경쟁력을 살피고 지역경제와 고용안정에 방점을 둔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부와 중형조선소 노동자들은 다음달부터 국회와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노숙·천막농성을 한다. 같은달 조선소가 위치한 지역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 지역주민들에게 조선소 위기 상황을 알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