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호 1번 최준식 위원장 후보

19만 조합원이 가입한 산별노조인 공공운수노조 2기 임원선거가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진행된다. 민주노총 임원선거와 함께 조합원 직선으로 치러진다. 기호 1번 최준식 후보와 기호 2번 엄길용 후보가 맞대결한다. <매일노동뉴스>가 두 후보를 만나 출마 이유와 공약을 들었다. 최준식 후보 인터뷰는 지난 2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엄길용 후보 인터뷰는 같은날 오후 서울 용산역 부근에서 각각 진행했다.<편집자>

기호 1번 최준식(49·사진) 위원장 후보는 노조 한국가스공사지부장 출신이다. 노조 1기 직선 집행부에서 부위원장과 공공기관사업본부장을 겸임했다. 지난해 공공부문 성과연봉제 저지 투쟁을 이끌었다.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 출신인 조성덕 사무처장 후보와 짝을 이뤄 출마했다. 최 후보는 경쟁과 차별을 뛰어넘어 연대하고 평등사회를 실현하는 데 노조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지난 1기 직선제에 이어 두 번째 위원장 도전이다. 출마 이유는 무엇인가.

"지난 3년간 박근혜 적폐와 싸워 경쟁과 차별로 빠져드는 대한민국을 멈춰 세웠다. 노동자와 국민을 길들이려 했던 권력의 질주를 막아 냈다. 향후 3년은 박근혜 적폐를 넘어 사회적폐를 청산하는 사회구조 대변혁 투쟁을 해야 한다. 3년 전 15만명이던 조합원이 올해 11월 현재 19만명을 넘어섰다. 민주노총 80만 조합원 중 4분의 1이 공공운수노조 조합원인 셈이다. 경쟁과 차별을 뛰어넘어 연대와 평등사회로 가는 길에 공공운수노조가 중심이 돼야 한다고 본다. 조합원들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포진해 있다. 한국 사회를 변혁하는 데 공공운수 노동자가 해야 할 일이 많다."

- 주요 공약은 무엇인가.

“크게 보면 공공성 강화, 비정규직 철폐, 노조할 권리 보장, 노동환경 개선 네 가지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노조가 세 가지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 하나는 강한 조직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중앙과 지역, 그리고 업종 간 갈등이 존재한다. 조직강화위원회를 설치해 내부 갈등을 최소화하고 유기적으로 통합한다는 구상이다. 두 번째는 조합원들에게 다가가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13개 조직 6만5천여 조합원이 파업에 참여했다. 조직별 체급과 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조건과 상황을 이해하고 소통하면서 투쟁했다. 성과연봉제라는 나쁜 제도를 막아야 하는 건 맞지만 무조건 파업하라고 강요하지 않았다. 이때의 경험을 살려 현장 목소리를 크게 듣고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세 번째는 시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것이다. 공공부문 사용자는 정부지만 또 국민일 수도 있다. 정부 상대 교섭과 투쟁은 국민을 우리 편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공공노동자를 바라보는 곱지 않은 시선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우리와 함께할 수 있는 범주를 넓혀 나가야 한다. 사회연대위원회를 설치해 지역과 시민사회 여론을 이끄는 사업을 만들겠다.”

-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노조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나.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선언을 하고 6개월이 지났다. 이후 정부의 강한 의지가 확인된 바가 없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를 어떻게 규정하느냐가 중요하다. 외환위기 이후 지난 20년간 정부가 비정규직을 양산해 왔다. 비정규직이 많을수록 경영평가 점수를 높게 줬고 인건비가 아닌 사업비로 돌려 막는 기관장일수록 좋은 평가를 받았다. 비정규직 확대를 부추긴 건 정부다. 정규직 양보와 선의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구조가 있다. 정원 반영과 예산 반영같이 정부가 해야 할 역할이 있는데,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아 진도가 미흡하다. 그런 측면에서 정부를 설득하고 압박하는 전략을 이행해야 할 주요한 시점이다.”

- 1번 후보조의 강점은 무엇인가.

“격동했던 지난 3년 동안 본부장으로서 공공기관 파업을 성사시켰고 투쟁이 촛불혁명으로 이어지는 데 일조한 경험이 있다. 3년간 확대된 4만 조합원 중 절반은 공공기관 노동자고, 나머지 절반은 비정규직이다. 신뢰를 쌓은 결과로 본다. 경험과 검증된 신뢰가 가장 큰 강점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리는 공공운수 노동자다. 우리의 노동은 국민의 손발이 되고 빛이 되고 온기가 된다. 우리의 노동은 곧 공공성이다. 공공성 확대는 공공복지를 끌어올리는 것이고 사회 양극화 해소로 이어져 연대와 평등사회를 실현시키는 축이 될 것이다. 노동의 가치가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자부심을 느끼며 일할 수 있는 노조를 만들고 싶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