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시기를 내년 1월1일 일괄 전환에서 3년간 순차적 전환으로 입장을 바꾸자 서울교통공사 3개 노조가 서울시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서울지하철노조·5678서울도시철도노조·서울메트로노조는 23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규직 전환 추진이 표류하고 좌초 위기에 놓인 것은 정책 이행을 점검하고 통솔해야 할 서울시가 책임을 방기하고 있기 때문”라이며 “서울시는 무책임한 희망고문을 멈추고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서울시는 올해 7월 산하 11개 투자·출연기관의 무기계약직 2천442명 전원 정규직화 방침을 발표했다. 전체 전환 대상 중 절반이 넘는 1천400여명이 서울교통공사 소속이다. 공사 노사는 내년 1월1일 전원 정규직 전환을 목표로 9월부터 협의를 진행했다. 하위직급 신설 여부와 임금 설계 등 정규직 편입 방식이 쟁점이었다. 그런데 이달 20일 공사측이 내년 1월1일 전환이 아닌 3년에 걸친 순차적 전환 방안을 주장하면서 협상이 결렬됐다.

공사측은 내년부터 3년 이상 근무한 경우에만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입장이다. 이들 노조에 따르면 3년 이상 근무한 무기계약직은 260여명이다. 나머지 1천명이 넘는 무기계약직은 3년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최병윤 서울지하철노조 위원장은 “공사측이 내놓은 3년간 순차 전환은 박원순 시장의 정책을 뒤집는 것”이라며 “서울시가 노사 문제로 방치할 게 아니라 분명한 가이드라인과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권오훈 5678서울도시철도노조 위원장은 “서울시는 노사와 정규직-비정규직이 알아서 하라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서울지하철노조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을 위해서는 당연히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데 서울시의 구체적 방침이 불분명하다”며 “정규직 전환 의지가 없는 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무기계약직으로 구성된 서울교통공사 업무직협의체는 이날 입장을 내고 “격화하는 내부 갈등을 잠재우는 유일한 방안은 박원순 시장이 나서는 것”이라며 “또 다른 차별을 조장하지 말고 차별 없는 완전한 형태의 정규직 전환이 이뤄지길 호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