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임원선거에 기호 2번 위원장 후보로 출마한 이호동 후보가 “사회적 대화는 정부가 짠 잘못된 선거프레임”이라고 주장하며 노정교섭을 유일한 대화수단으로 제시했다.

이호동 후보는 23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사회적 합의를 이름으로 노동자에게 일방적 양보를 강제하는 기구”라며 “우리는 분명하게 노사정위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진행 중인 민주노총 2기 임원직선제(9기 12대 임원선거)에서 사회적 대화는 후보별로 의견이 가장 크게 엇갈리는 사안이다. 기호 1번 김명환 후보는 대통령과 국회 대표가 참여하는 '신8자 회의'를 주장하고 있다.

기호 3번 윤해모 후보는 정권이 바뀐 것을 감안해 민주노총이 지금의 노사정위에 참여해 사회적 대화를 주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호 4번 조상수 후보는 현행 노사정위를 폐기하되 민주노총이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 논의에 개입하고, 사안별 노사정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호동 후보는 이에 대해 “사회적 대화 논란은 정권과 자본이 민주노총 선거에서 최대 쟁점으로 부상하기를 바라는 것”이라며 “민주노총을 어떻게 혁신하고 향후 투쟁을 어떻게 준비할지를 논의해야 할 임원선거가 이 같은 프레임에 말려든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적 대화를 대신해 정부가 노정교섭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다고 사회적 대화를 해야 한다는 주장은 과거 유습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관뚜껑을 열고 시체를 꺼내 새사람으로 만들겠다는 것과 같다”며 “정부는 민주노총의 사회적 대화 참여 요구를 중단하고, 노정교섭과 산별교섭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