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정부에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 철회를 요구했다. 전교조는 교원평가·성과급 폐지를 요구하며 서울 종로구 세종로 소공원에서 철야농성을 하고 있다.

시민사회연대회의는 21일 정오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없이는 교육적폐 청산은 없다”며 “우리 사회 교육의 미래를 위해 마지막까지 시민들과 함께 전교조의 곁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애초 24일 집단연가를 내겠다고 예고했던 전교조는 포항 지진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일주일 연기되자 투쟁 일정을 순연하기로 결정했다. 이달 9일부터 진행했던 노조 지도부의 단식농성도 16일 중단한 상태다. 전교조는 27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향후 일정을 결정한다. 전교조 관계자는 “정부와 적극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가는 과정에 지진이 나고 수능이 연기됐다”며 “수능이 안정적으로 진행되도록 정부가 집중할 수 있게 투쟁 일정을 유예했다"고 밝혔다.

이날 연대회의는 “우리는 4년 전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가 단지 교육운동 역사의 퇴행일 뿐 아니라 우리 사회 민주주의 역사 전반의 심각한 퇴행임을 알고 있다”며 “전교조의 법외노조 조치 철회가 나중으로 미뤄지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왜곡된 교육을 바로잡는 일은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학생들을 위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며 “ 법외노조 조치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전교조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