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가 29일부터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임금삭감안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20일 철도노조는 “코레일이 인건비 재원을 마련하지 못해 임금을 삭감하는 상황까지 사태를 방치했다”며 “무능경영에 책임을 묻고 인건비 재원 마련을 위한 자구책을 내놓을 것을 요구하며 투쟁 수위를 높여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코레일은 2009년 정부 공기업 선진화 정책에 따라 정원 5천115명을 감축했다. 노조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2013년 코레일의 총인건비 책정기준을 직급별 현원에서 직급별 정원으로 바꿨고, 현원이 정원을 초과하게 된 코레일은 이때부터 인건비 부족에 시달려 왔다.

노조는 “정원 대비 초과 현원에 따른 인건비 부족 문제는 임금교섭 때마다 노사갈등을 유발했다”며 “공사는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서 정년을 2년 연장했지만 정부는 이에 대한 추가 인건비도 지원하지 않았고, 공사는 추가 재원을 기존 인건비에서 유용했다”고 지적했다. 노조 관계자는 “인건비 부족사태를 야기한 공사와 이 사태의 근본적 책임이 있는 기재부가 결자해지 해야한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지난 17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코레일 임금삭감안 저지를 위한 쟁의행위를 결의했다. 29일부터 3일간 조합원 1만8천여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하고, 다음달 5일에는 기재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한다.

철도 노사는 이달 14일 임금·단체교섭을 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양측은 올해 9월부터 이날까지 세 차례 본교섭을 진행했다. 노조는 기본급 7.4% 인상과 경영진에 부족재원 충당 등을 요구했다. 코레일은 근무체계별 조정수당 5.4% 일괄 삭감을 통해 총액대비 3.5% 인상안을 내놓았다.

김선욱 노조 미디어소통실장은 “조정수당 삭감을 통한 총액 인상은 결론적으로 임금삭감안으로, 아랫돌을 빼 윗돌 괴는 식의 행태”라며 “공사는 인건비 부족사태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