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부처(노동부 제외)나 지방직으로 이동하고 싶습니다.”

올해 9월 인사혁신처가 운영하는 나라일터(gojobs.go.kr) 게시판에 실린 글이다. 전라남도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은 “광주·전남·전북의 다른 부처나 지방직으로 가고 싶다”면서도 “노동부는 제외”라고 단서를 달았다. 그만큼 고용노동부가 인기가 없다는 얘기다.

나라일터는 공직사회 인사교류를 위한 사이트다. 부처 간 이동이나 국가·지방직 간 이동을 원하는 공무원들이 전출 희망지를 게시한다.

15일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확인한 결과 지난해 9월부터 올해 9월까지 나라일터에 전출을 희망한 노동부 공무원은 210명이다. 실제 전출을 원하는 노동부 공무원은 이보다 훨씬 많다는 것이 다른 부처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전언이다.

나라일터 인사교류는 매칭 시스템이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부처·지역에 자신이 근무하던 곳으로 오려는 공무원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노동부가 워낙 인기 없다 보니 나라일터 게시판에 소속기관을 명시하지 않은 노동부 공무원들이 많다고 한다. 인력부족에 따른 노동부 공무원들의 격무 때문으로 풀이된다. 노동부는 내년에 근로감독관 800명을 충원하는 예산안을 제출했다.

승진하기 어려운 구조도 한몫한다. 이용득 의원에 따르면 9급 공무원이 5급 사무관으로 승진하는 기간이 가장 긴 부처는 법무부로 30.7년이 걸린다. 노동부는 28.4년으로 5위를 차지했다. 기획재정부 공무원은 19.3년으로 가장 짧았다.

비고시 출신 공무원들이 보직을 받기도 쉽지 않다. 올해 10월 기준으로 노동부 총원 6천466명 중 고시 출신은 257명, 비고시 출신이 6천209명이다. 그럼에도 노동부 본부에서 4급·과장급 이상 공무원 69명 중 비고시 출신은 장관을 포함해 8명밖에 없다. 지방관서 4급·지청장급 이상 공무원도 고시 출신(43명)이 비고시 출신(37명)보다 많다. 최근 들어 역전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근로감독관 확충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근로감독관 비전도 설계해 줘야 한다”며 “노동부가 조직진단·인사제도 개선 컨설팅을 받고 전문성 강화를 위해 사건담당과 근로감독 분야를 분리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