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노동의 가치와 존엄성을 올바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노동인권교육이 교과서에 포함돼야 한다.”

15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이같이 제안했다. 한국노총과 교육부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간담회를 했다.

김 위원장은 “노동존중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교과서에 노동의 가치와 노동인권에 대한 내용이 담겨야 한다”며 청소년 노동교육 활성화를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문재인 대통령과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한 24개 정책연대협약을 맺었다”며 “협약에는 노동박물관 또는 노동자의 전당을 만들기로 돼 있다”고 설명했다.

협약에 따르면 한국노총과 정부는 청소년 노동인권 함양을 위해 중·고등학교 과정에 노동기본권 교육을 의무화하고 이를 위해 노동교과 반영 및 노동박물관 건립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김상곤 부총리는 노동박물관 건립 지원과 관련해 “(교육부가) 관장할 부분이 아니다”며 “대신 옆에서 거들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동인권교육 강화에 대해서는 “경기도교육감 시절 민주시민교육 교과서를 개발하고 직업계고 노동인권교육을 시행했다”며 “우리나라는 노동인권교육을 많이 해야 함에도 소홀히 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교육부에 와서도 민주교육·노동인권교육·평화교육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부서 개편시 민주시민교육을 독립시켜 평화교육과 노동인권교육까지 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