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7.11.25 토 08:00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노동조합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47년 전 전태일 열사 요구, 지금과 다르지 않아”민주노총 문재인 정부 첫 노동자대회 … 5만여명 "노조할 권리 보장하라" 한목소리
   
▲ 전태일 열사 47주기를 하루 앞둔 12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2017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이 빨간색 우산과 노조할 권리 보장을 촉구하는 팻말을 들고 있다. 정기훈 기자
12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2017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민주노총이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으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47년 전 산화한 전태일 열사 정신을 기리기 위해서다. 민주노총은 “그때와 지금의 요구가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전태일 열사는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근로기준법 준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보냈다.

민주노총은 성과연봉제와 이른바 ‘쉬운 해고’를 추진했던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운동에 앞장섰던 단체다. 올해 노동자대회는 박근혜 정권을 적폐세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 만만치 않은 과제를 안겼다.

민주노총은 1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2017년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주최측 추산으로 전국 5만여명의 노동자들이 광장에 모였다. 대회 전날 오후 이영철 민주노총 특수고용대책회의 의장과 정양욱 건설노조 광주전남건설기계지부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광고탑에, 이날 새벽 홍기택 전 금속노조 파인텍지회장과 박준호 사무장이 서울 목동 서울에너지공사 목동열병합발전소 75미터 굴뚝에 올라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했지만 노동자들은 삼보일배와 단식투쟁, 고공농성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고 비판했다.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대회사에서 “촛불항쟁 결과로 조기대선에서 새 정부가 출범했고 6개월이 지나고 있지만 무엇이 바뀌었는가”라고 반문했다. 최 직무대행은 “문재인 정부가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선언했다면 예외 없는 상시·지속업무 정규직화가 기준이고 원칙이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며 “노조할 권리 보장을 위한 법·제도 개정과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즉각 비준 등 지금 당장 정부 정책과 의지로 가능한 노동적폐 청산 5대 요구에 정부는 답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촛불항쟁 계승하여 평등사회 앞당기자” “노동착취 배 불리는 재벌체제 해체하자” 같은 구호를 외쳤다.

무대에서는 민주노총 2기 임원직선제 후보를 소개하고, 한상균 위원장 석방을 촉구하는 영상이 상영됐다. 1987년 노동자 대투쟁 30주년를 기념하는 공연도 열렸다. 참가자들은 서울광장에서 을지로·종로·광화문 북광장으로 행진했다. 광화문 북광장에서 마무리집회를 한 후 해산했다.

민주노총은 대회 전날에는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조합원 4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 전야제'를 3년 만에 개최했다. 매년 노동자대회 하루 전날 전야제를 열었던 민주노총은 2015년에는 박근혜 정권 몰락에 불을 댕긴 민중총궐기로, 지난해에는 박근혜 탄핵 집회에 집중하면서 행사를 생략했다.

3년 만에 열린 전야제의 주인공은 투쟁사업장 노동자들이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에도 노동계가 요구한 노동적폐 청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박구용 대리운전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노조 설립신고증을 내주지 않는 노동부에 적폐세력이 아닌지 되묻고 싶다"고 성토했다.

풍산마이크로텍·시그마네트워크·쌍용자동차 등 정리해고와 손해배상 가압류에 맞서 싸우는 노동자들, 노조 설립신고증을 교부하라며 농성 중인 대리운전기사들, 노조파괴에 저항하고 있는 유성기업 노동자들은 전야제 행사장 주위에 자리를 잡고 연대를 호소했다.

공무원노조는 같은날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문재인 정부 약속이행 촉구 공무원노동자 총궐기'를 열고 노조 설립신고증 교부와 해직자 원직복직을 요구했다.

양우람 기자
제정남 기자

양우람  against@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우람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전태희 2017-11-13 21:04:29

    노조도 노조나름
    타협하기 싫어하는 단체가 즉 노조를 설립하는 경우 많음
    요즘 노조가 물 만남   삭제

    • 전태일 2017-11-13 12:18:31

      전태일 열사가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서 숭고한 희생을 한 것은 사실이지.
      다만 니들은 니들의 밥그릇을 위해서 노동자를 이용하는 거고.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