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겸 MBC 사장이 방송문화진흥회의 해임안 상정과 관련해 "인민재판이자 마녀사냥"이라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8일 ‘사장 해임 사유에 대한 소명서’를 방문진에 제출했다. 김 사장은 이날 방문진 임시이사회에 참석하지 않고 소명서를 제출했다. 그는 소명서를 통해 여권 이사 5명이 방문진에 제출한 ‘MBC 김장겸 사장 해임 결의의 건’에 담긴 해임사유를 부인했다.

김 사장은 방송 공정성·공익성을 훼손했다는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편집회의에서 적극적으로 반론을 실어 주라고 당부해 왔다”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또 “MBC뉴스의 추락도 사실과 다르다”며 “조사 주체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부당전보·부당징계 비판도 반박했다. 김 사장은 “165명을 비제작 부서에 강제로 전보했다는 것은 전임 사장들의 임기 중에 일어난 일”이라며 “사장으로 취임 뒤 예산 0원을 배정한 유배지로 7명의 기자와 PD를 보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올해 신설된 팀이어서 배정된 예산이 없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특히 “언론노조 파업은 새 정권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부추김에서 시작됐다”며 “사장으로 취임한 뒤 경영상 책무를 수행하고 제작 자율성을 부여해 왔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