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바른정당 의원 9명이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과의 보수통합을 주장하며 탈당을 선언했다. 김 의원과 강길부·주호영·김영우·김용태·이종구·황영철·정양석·홍철호 의원이 동참했다.

이른바 '복당파' 의원들은 '통합 성명서'를 통해 “보수세력이 중심을 잡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폭주를 속절없이 지켜보고 있다”며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서는 보수세력이 갈등과 분열을 뛰어넘어 하나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복당을 선언한 이들은 8일 탈당계를 제출한 뒤 9일 자유한국당 입당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은 복당파 9명이 탈당하면서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잃게 됐다. 올해 1월 옛 새누리당 의원 33명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맞서 보수개혁을 기치로 바른정당을 창당했다. 하지만 5월 13명이 빠져나간 데 이어 이번에 9명이 이탈하면서 자강파 11명만 남게 됐다.

바른정당의 원내교섭단체 지위가 무너지면서 국회는 더불어민주당(121석)·자유한국당(107석)·국민의당(40석) 3개 교섭단체 체제로 전환된다. 이들 9명이 복당하면 자유한국당은 116석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턱밑까지 추격하게 된다. 추가적인 탈당이 나오면 1당도 넘볼 수 있는 상황이다.

바른정당은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를 예정대로 13일 치른다. 복당파 이탈에 따른 혼란을 잠재울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3당은 복당파의 바른정당 탈당을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국민은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개혁보수 명분을 던져 버린 철새로 기억할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국민의당은 “시대정신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보따리정치로 기록될 뿐”이라고 일축했다. 정의당은 "국정농단에 일조한 자유한국당으로의 회귀"라고 강조한 뒤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