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년간 교사나 교직원에게 폭행·욕설·모욕적인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청소년이 34%에 육박했다. 청소년 참정권을 보장해 청소년을 보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가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표한 ‘전국 청소년인권 실태·의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간 폭행을 당했거나 욕설·모욕적인 말을 들었다고 답한 청소년이 조사 대상 청소년의 52.7%(1천189명)로 집계됐다. 폭행·욕설 가해자는 교사·교직원 33.8%, 동급생·선후배 21.1%, 부모·보호자 13.8%, 낯선 사람 12.2%, 학원 강사 8.4%, 경찰 1.1%(복수 응답) 순으로 많았다. 조사는 지난달 10일부터 20일까지 전국 청소년 2천4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제정연대는 청소년 참정권 보장을 위한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단체다. 전국 300여개 단체들이 모여 올해 9월 출범했다.

하지만 대응은 소극적이었다. ‘어차피 해결되지 않을 테니 참거나 모르는 체한다’고 답한 비율이 42.9%(1천12명), ‘방법을 몰라 해결할 기회를 놓치곤 한다’고 답한 청소년도 15%(354명)였다.

청소년들은 정치 참여가 이 같은 상황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청소년에게 참정권이 있다면 청소년 정책이 많이 바뀔 것이라고 답한 이가 80.4%나 됐다. 청소년 인권법 제정과 참정권 보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제정연대는 “청소년 참정권이 없어서 정치인이 청소년 인권에 무관심하다”며 “입시공부가 아니라 정치를 통해 삶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청소년에게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은혜 의원은 “청소년들이 존중받아야 민주적인 토론으로 차이와 다름을 인정하는 사회가 될 것”이라며 “청소년 참정권뿐 아니라 청소년 인권법 제정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