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1월10일부터 11일까지 베트남 다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중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한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31일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중 관계개선을 위한 양국 간 협의 결과에 따라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남 차장은 “이번 양국 정상회담 개최 합의는 한·중 관계개선을 위한 양국 간 협의 결과에 언급돼 있는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한 합의 이행의 첫 단계 조치”라고 설명했다.

한·중 양국은 같은달 12~15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아세안+3 및 동아시아정상회의 기간 중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 회담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외교부는 한·중 관계개선을 위한 양국 간 협의 결과를 발표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양국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재차 확인했다. 모든 외교적 수단을 통해 북핵문제 해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한국은 중국의 사드 문제에 대한 입장과 우려를 인식하고 한국에 배치된 사드 체계는 제3국을 겨냥하지 않음으로써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을 해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중국은 한국이 관련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기를 희망했다”고 밝혔다. 양국은 또 군사당국 간 채널을 통해 중국이 우려하는 사드 문제를 소통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외교부는 “한·중은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발전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한·중 간 교류협력 강화가 공동이익에 부합된다는 데 공감하고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정치권 반응은 엇갈린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논평을 내고 “중국의 사드 보복에 대한 사과와 피해보상에 대한 내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한·중 관계개선은 의미 있지만 미봉책이 아니길 바란다”고 밝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중 정상회담에서 안보문제 해결과 공동이익을 강화하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