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총파업이 온 국민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국가경제의 핏줄이라고 할 금융산업의 파업은 전 국민에게 미치는 파장이 엄청날 수밖에 없다. 과연 금융노조가 파업에 돌입할까? 지금 금융노조 지도부와 정부측 대표는 작두날 위에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그만큼 순간순간의 표정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 금융노조는 공세적인 압박작전을 펴고 있다. 노조는 총파업 돌입을 기정사실화 해놓고 정부의 태도변화가 없으면 파업을 강행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실제로 노조는 조직력을 최대한 집중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노조 지도부를 중심으로 비상조직체계를 가동하고, 농성준비를 점검하는 등 조직력 동원에 힘을 모으고 있다.

지금 금융노조는 마치 밥이 다 되기 전의 압력밥솥과 비슷한 것 같다. 외적인 압력도 만만치 않지만 조직내의 투쟁열기도 이미 뜨거워질대로 뜨거워져 있다. 현재로서는 정부의 양보안이 나오기 전에는 지도부도 쉽게 파업철회를 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사정은 정부도 마찬가지다. 정부는 IMF에 7월 15일까지 공적자금 회수 계획을 제출하기로 약속을 한 상태고, 금융지주회사법안도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게다가 지난 의사 폐업이후로 국정장악력 누수현상이 아니냐는 진단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서 벼랑끝 교섭에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결국 금융노조와 정부가 물러설 수 없는 사정을 안고 있는 만큼 교섭은 10일 밤 마지막 시한까지 계속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서로가 물러설 수 없는 만큼 마지막 순간까지 힘겨루기가 진행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몇가지 변수가 도사리고 있다.

가장 핵심적인 변수는 금융노조와 정부측간의 교섭에서 어떤 타협안을 만들어 내느냐 하는 것이다. 현재 관치금융철폐와 금융지주회사법 연기를 주장하고 있는 노조측과 이의 강행을 주장하고 있는 정부측 사이에서는 바늘 하나 들어갈 여지가 없는 대치가 계속되고 있긴 하지만 11일 총파업 D-Day가 임박할수록 서로간에 양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정부와 노조가 얼마나 명시적인 양보를 하느냐가 일차 변수가 될 것이다.

그 협상을 둘러싸고 금융노조와 정부는 서로의 교섭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물리적인 세대결을 벌일 가능성이 있다. 10일부터는 이번 파업에 참여를 독려하는 노조측과 이를 막으려는 은행측간의 치열한 국지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10일 오후 8시경부터 전국의 조합원들이 서울로 집결한다. 조합원이 한곳에 집결하게 되면 조직력은 강해지게 마련, 당연히 정부로서는 조합원 집결을 봉쇄하려할 가능성이 있다. 이 과정에서 금융노조가 얼마나 세를 결집할 수 있느냐도 변수가 될 것이다.

또하나의 변수는 야당의 움직임이다. 현재 야당인 한나라당은 관치금융 철폐와 금융지주회사법 반대를 주장하면서 금융노조의 손을 들어주고 있다. 한나라당에서 금융지주회사법을 끝까지 반대할 태세로 나올 경우 정부여당으로서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결국 금융노조와 정부는 이런 역학구도 안에서 절충안을 찾아나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시간이다. 앞서 말한대로 지금 금융노조는 밥이 다되기 직전의 압력밥솥과 비슷하다. 뭔가 해법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김을 빼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그것은 서로의 양보안이 공식화 되어야만 가능하고, 그러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11일 아침까지 김을 뺄 수 있을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