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시험 준비로 소요되는 기회비용을 감안해도 공무원 취업자의 누계소득이 민간부문 취업자보다 최대 7억8천만원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29일 ‘공무원시험이 퇴직 전 누계소득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 공무원시험을 경험한 이들 중 민간기업 취업자의 누계소득은 공무원으로 취업한 사람보다 최대 7억8천58만원 낮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 공무원시험을 경험해 보지 않은 경우도 민간기업 취업자가 공무원 취업자보다 7억5천923만원 낮다고 하네요.

- 이는 공무원의 임금인상률(7%대)이 1천인 이상 대기업(6.2%)보다 높고, 퇴임연령도 민간기업보다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노사발전재단, 베트남에 일터혁신 사례 전파

- 노사발전재단이 29일부터 5박6일간 베트남 노사정·국제노동기구(ILO) 전문가를 초청해 일터혁신과 인재육성 사례를 전파합니다.

- 베트남은 최근 20년 동안 노동생산성이 매년 4.5%씩 증가하며 작업장 혁신에 관심이 많은데요. 노동관련법 개정과 임금체계 개편에 대한 로드맵 마련을 위해 한국의 경험과 사례를 벤치마킹하려는 열기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 재단은 지난달 인사관리, 노사 중재와 균형을 통한 임금협상, 작업환경 개선 및 이주노동자의 안정적인 귀환 지원 등 베트남 현지 수요조사를 실시했는데요. 그 연장선상에서 베트남 노사정과 ILO 전문가를 초청해 일터 혁신과 인재육성 사례를 전합니다.

- 다음달 2일에는 서울중앙우체국 포스트타워에서 HRM 세미나를 열고 베트남의 인재육성 정책과 훈련현황 등을 베트남 진출 예정 기업 관계자와 공유하는 시간도 가집니다.

- 이정식 사무총장은 “일터혁신에 대한 베트남 노사정 및 ILO의 공감대 조성으로 개발도상국의 공공서비스 지원사업 모델을 정형화해 현지에 확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케이블방송·통신, 콜센터 노동자를 응원해 주세요”

- 희망연대노조가 부채 해결과 투쟁기금 마련을 위한 후원주점을 한다고 합니다.

- 노조는 29일 “노조할 권리는 엄두도 못 내고 있는 다른 케이블방송·통신계 설치·수리기사와 콜센터 상담 비정규직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다시 투쟁기금을 마련한다”며 “연대의 손길을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 후원의 밤은 다음달 30일 오후 4시부터 11시까지 하는데요. 장소는 서울지하철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 1번 출구 앞 유타몰 13층입니다.

- 수년째 이어진 비정규직 해고 문제와 장기 파업으로 생계가 곤란한 조합원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2014년 씨앤앰-딜라이브 하청업체 해고, 2014~2015년 SK브로드밴드지부와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의 장기 파업, 2016년 케이블방송비정규직티브로드지부 해고 문제가 있었습니다.

- 노조는 “진짜 사장인 원청 대주주에게 면담을 요구하는 투쟁을 했다는 이유로 벌금 폭탄을 받았다”며 “지금도 투쟁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태광그룹 케이블방송 티브로드 원·하청 공동 국회 앞 노숙농성과 SK브로드밴드비정규직지부의 SK그룹 앞 노숙농성도 진행 중입니다.

- 후원계좌는 KB국민은행(계좌번호 : 778801-04-374065, 예금주 : 희망연대노동조합)입니다. 문의는 노조(02-364-6500)로 하시면 됩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