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국정감사에 불참하고 있는 가운데 31일 마지막 종합국감 때까지 보이콧을 계속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종합국감에 제1 야당이 불참하는 사태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자유한국당은 30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국감 보이콧 지속 여부를 포함한 일정을 논의한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27일에도 의총을 열어 방송문화진흥회 신임이사 선임 관련 투쟁방향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당시 의총에서는 11월1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과 같은달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국회 연설까지 보이콧해야 한다는 강경론까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26일과 27일 국감에 불참한 만큼 30일부터 복귀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종합국감까지 불참하면 여론 악화 등 역풍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30일에는 정무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환경부)를 비롯한 8개 상임위원회에서 종합국감을 한다. 31일에는 환경노동위 고용노동부 국감을 포함해 13개 상임위가 종합국감을 한다.

정보위원회·운영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처럼 다음달부터 시작되는 겸임 상임위 국감에는 선별적으로 참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정보위 간사인 이완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방송장악음모 저지 특별대책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의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가 박근혜·MB 정부 때 행위만 들추고 고발하고 있다”며 “11월2일 국정원 국감에서 제대로 따지겠다”고 말했다.

제유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제1 야당이 국정감사를 통해 정부와 여당의 실책을 당당하게 지적하면 되지 어린아이 떼쓰듯 전면 불참으로 해결할 일이 아니다”며 자유한국당에 조건 없는 복귀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