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방제업체 세스코 노동자들이 첫 파업에 돌입할 채비를 갖췄다. 민주연합노조 세스코지부(지부장 고영민)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했다.

29일 노조에 따르면 지부는 지난 27일 하루 동안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했다. 전국 82개 지사 조합원 중 90%가 투표에 참여해 93%가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노사는 올해 7월부터 10월 중순까지 네 차례 임금·단체교섭을 했다. 지부는 임금인상과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사측은 김앤장법률사무소와 조은노무법인에 법적 자문을 위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영민 지부장은 “회사가 교섭에서 시간과 장소, 규칙을 거론하며 시간만 끌 뿐 단협과 관련해서는 아무런 안도 내놓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중앙노동위원회는 올해 8월29일 조정중지를 결정했다.

주훈 노조 조직국장은 “파업 시기와 방법은 현장 의견을 반영해 추후 결정할 것”이라며 “사측이 교섭을 요구한 상황이어서 교섭 여부까지 포함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부는 올해 2월 설립됐다. 노조 출범 뒤 노동자들은 세스코의 최저임금 위반 사실을 폭로했다. 최근에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앞두고 사측이 인터넷 다음 카페에 공지된 투표 게시물과 관련해 "명예훼손·허위사실"이라며 숨김 처리(블라인드)를 다음측에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