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공무원노조 교육청본부
교육행정 공무원들이 26일 취임 100일을 맞은 김상곤 교육부 장관에게 "학교행정 민주화와 교육자치, 진보적 노사관계를 대화로 만들어 가자"고 촉구했다. 이들은 일선 학교에서 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들이다.

전국공무원노조 교육청본부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교육감 출신 교육부 장관에 대한 기대를 갖고 취임 초부터 장관-교육청본부 면담을 요청했는데 석 달째 회피하고 있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이들은 교원과의 수당차별 해소와 정원 확대, 과중한 업무해소를 요구했다. 과거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교운영지원비 폐지로 학교운영지원비수당(관리수당) 지급이 중단되면서 임금삭감으로 이어졌고, 학교 행정업무가 늘어났는데도 정원이 묶여 있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교육청본부는 "교육부 장관과 협의·합의하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랐는데 돌아온 건 지난 정권과 다를 바 없는 회피와 무시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교사·교육공무직과 마찬가지로 지방공무원들도 교육현장의 한 축"이라며 "교육현장을 책임지는 노동자들의 노동조건 개선 없이 교육현장이 발전할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교육청본부 관계자는 "모든 것은 교육 일선에 있는 노동자들과의 만남과 대화에서 시작된다"며 "김상곤 장관이 노조와 만나 공무원들의 요구에 귀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