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국정감사 과정에서 SR(수서고속철도)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간부 자녀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지자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철도노조(위원장 강철)는 25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밝혀진 몇 가지 채용비리 사례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며 “채용비리를 척결하기 위해 철저히 진상을 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코레일 국정감사에서 주승용 국민의당 의원은 채용비리로 의심되는 사례 3건을 지적했다. 코레일 1급 간부 자녀들이 필기전형 없이 면접만 보거나, 직무평가에서 D등급을 받았는데도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SR에 채용된 사례를 공개했다.

김영민 청년유니온 정책팀장은 "청년들이 그나마 공정함을 기대하는 공공기관에서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된 것에 분노를 넘어 허탈함을 느낀다"며 "부모도 실력이라는 말을 부정할 수 있으려면 전체 공공기관 전수조사를 하고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레일이 올해 파업 대체인력 분야에서 채용한 신입직원 가운데 코레일 1급 간부 자녀가 포함돼 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강철 위원장은 “채용비리 사태는 현장근무 직원들은 물론이고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까지 절망을 안겨 줬다”며 “취업을 미끼로 청년들을 파업 대체인력으로 사용하고 그 보답으로 취업을 시키는 것은 공기업의 공공성을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낙하산 인사가 기관장이 되는 일이 없도록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공공기관운영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채용비리가 밝혀지면 채용 자체를 무효화도록 법률에 명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코레일측에 특혜채용이 확인된 당사자 채용무효와 채용비리에 가담한 직원 징계를 요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