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청와대에서 노동계 인사들을 만났다. 하지만 민주노총이 불참해 노정 만남은 다소 빛이 바랬다. 노동계에 일자리정책 협조를 구하고 사회적 대화 활성화 방안을 찾겠다는 청와대 구상이 초반부터 어긋난 셈이다.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초청행사에는 한국노총에서 김주영 위원장·박대수 상임부위원장·이성경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윤영인 핸즈식스&고암에이스 화성지역노조 위원장·김영숙 국회환경미화원노조 위원장·허정우 SK하이닉스이천노조 위원장·류근중 자동차노련 위원장·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이 함께했다. 상급단체가 없는 김민수 청년유니온 위원장과 김준이 사회복지유니온 위원장도 참석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민주노총에서는 안병호 영화산업노조 위원장이 홀로 참석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청와대가 2부 만찬행사에 민주노총과 상의 없이 일부 산별조직과 사업장을 개별 접촉해 참여를 조직한 점을 문제 삼아 불참을 선언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노동계 미담사례를 발표하는 '2부 만찬'에 초점을 맞추고 과욕을 부리다 이런 결과를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청와대는 노동정책 방향에 맞는 노조들을 골라 놓고 나중에 상급단체에 통보하거나 개별노조에 직접 연락을 취하는 식으로 일을 진행했다. 고압적으로 비칠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청와대가 만찬 콘셉트와 초청 대상자를 정해 놓은 뒤 한국노총의 의견을 듣긴 했다"며 "민주노총과 비슷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지만 새 정부 들어 노정이 처음 만나는 자리를 보이콧할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여러모로 주목을 받았다. 우선 노사정 8자 회의를 제안했던 한국노총이 향후 진행될 사회적 대화에서 주도권을 쥐었다고 볼 수 있다.

민주노총 입장에서는 참여정부 이후 십수 년 만에 대통령을 만나는 자리였다. 노조할 권리와 투쟁사업장 현안을 부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2대 지침이나 성과연봉제 지침 폐기로 노정 대화 분위기도 나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이병훈 중앙대 교수(사회학)는 "청와대가 먼저 민주노총에 불참이유를 제공하긴 했지만 그렇다고 흔치 않은 자리에 민주노총이 찬물을 끼얹는 게 적절한 판단이었는지는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이 교수는 "(문재인 정부가) 노동계에 조급하게 '대통령을 만난 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에 들어오라'는 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과거 보수정권 시절 사회적 대화 틀로 되돌아가는 것"이라며 "사회적 대화 조건을 만들어 가고, 그 과정에서 노동계와 소통하고 신뢰를 쌓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