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 공공기관인 환경보전협회가 최근 3년간 신규채용한 인력 중 97%가 비정규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서형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환경보전협회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올해 9월까지 협회가 신규채용한 직원은 126명이다. 이 중 정규직은 3명뿐이고 나머지 123명은 모두 기간제 노동자다. 전체 신규채용 직원의 97%다.

전체 직원을 기준으로 봐도 비정규직 비율이 높다. 협회에는 278명이 일하고 있는데 34%인 97명이 비정규직이다. 정규직에 비해 처우가 상대적으로 나쁜 무기계약직 67명을 포함하면 전체 직원 중 절반이 넘는 58%가 비정규직인 셈이다. 환경보전협회는 신입직원 대부분을 계약직으로 채우면서도 최근 5년간 퇴직하는 고위직들에게는 특별공로금 명목으로 8천여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협회 내부규정에는 공로금과 관련한 조항이 없다.

서형수 의원은 “협회는 한 해 60명의 비정규직을 채용하면서 뒤로는 제대로 된 규정조차 없이 퇴직 고위직만을 위한 특별공로금 잔치를 벌였다”며 “정부 방침에 따라 정규직 채용을 확대하고 상식에 맞지 않는 특별공로금을 없애야 한다”고 주문했다.

환경보전협회는 환경정책기본법에 근거해 1978년 10월 설립돼 환경보전과 관련한 연구·기술·개발·교육 등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 2월 기타공공기관에 지정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