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과 비정규직연대회의·전국타워크레인설해체노조·문진국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재발방지와 노후장비 퇴출을 촉구했다. <한국노총>
노후장비와 안전조치 미흡이 잇단 타워크레인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가운데 노후장비 퇴출과 타워크레인 설·해체 기사 자격제도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노총과 비정규직연대회의, 전국타워크레인설·해체노조, 문진국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재발방지와 노후장비 퇴출을 촉구했다. 정회운 타워크레인설·해체노조 위원장은 "중대재해를 막아야 할 책임이 국가에 있는데도 방치한 책임이 가볍지 않다"고 비판했다.

올해 5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사고를 시작으로 노동자 12명이 타워크레인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최근 5년간 목숨을 잃은 노동자만 30명이 넘는다. 정부는 올해 5월 타워크레인 사고 관련 대응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추가 근절대책을 마련 중이다. 김명환 한국노총 부위원장은 “정부 발표에도 타워크레인 사고로 인한 노동자 산재사망이 계속되고 있다”며 “정부 대책이 얼마나 형식적이고 탁상행정에 불과한지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타워크레인 사고 예방을 위해 △15년 이상 된 노후장비 비파괴·레이저검사 실시 △안전보건공단 등 공공부문에서 타워크레인 장비검사 실시 △타워크레인 설·해체기사 자격제도 즉각 시행 △타워크레인 설·해체 기사 건설사 직접고용 △작업현장에 전담 신호수 배치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