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7.11.21 화 11:24
상단여백
HOME 정치ㆍ경제
파리바게뜨·삼립·샤니 '근로감독 피하려' 꼼수 정규직 전환?물류센터 소속만 변경해 차별 방치 … 이정미 의원 "회사가 노조가입 받아"
SPC그룹이 파리바게뜨에서 불법파견 의혹이 불거지자 근로형태가 유사한 계열사 물류센터에서 꼼수 정규직 전환에 나섰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22일 “SPC그룹의 불법파견 의혹 근로자 정규직 전환에도 근로조건 차별이 여전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동계에 따르면 SPC그룹은 국회에서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의혹이 일자 올해 7월부터 삼립·샤니·파리바게뜨 물류센터에서 일하던 간접고용 노동자들을 순차적으로 정규직 전환했다.

이정미 의원이 정규직 전환 이후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근로조건을 추적해 봤더니 이들의 근로조건은 ‘무늬만 정규직’에 가까웠다. 예컨대 SPC그룹은 3개 계열사 물류센터 간접고용 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하면서 ‘현장 정규직(무기계약직)’ 직군을 신설했다. 이들에게는 원청 정규직이 받는 상여금(600%)이 지급되지 않는다. 시급·휴가·휴무에서도 차별 처우가 발생한다. 더욱이 소속이 변경된 노동자 대다수가 근로계약서를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가 원청으로 소속이 전환된 노동자에게서 노조가입을 받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다른 노조 가입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조치로 보인다. 회사가 노동자에게 특정 노조 가입이나 탈퇴를 유도하는 것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상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

이정미 의원은 “SPC그룹이 정규직으로 근로계약만 체결하고 상여금 등의 차별을 유지하는 것은 근로기준법상 균등처우 위반으로 위법 소지가 있다”며 “회사가 물류센터 불법 인력운영에 대해 고용노동부 근로감독을 사전에 면탈하려고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양우람  against@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우람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0
전체보기
  • 악덕업주 2017-10-31 12:42:20

    spc 불매운동 갑시다...............   삭제

    • 하이클래스 2017-10-24 21:43:45

      나무만 보면 숲까지고,
      산을 보면, 바다까지고..
      세상을 보면, 다 가질 수 있다!!~
      변화를 두려워 하지말고, 적응하기를..
      변신하려 하지 말고, 변화하라!!~   삭제

      • 사람아님 2017-10-24 17:13:39

        야간 12시간 빨리 걷고 뛰면서 일해보세요. 아침에 퇴근할때 완전녹초됩니다. 사람이 할짓이 못됨. 근데 휴무는 거의 못한다는거..에휴..   삭제

        • 인천 2017-10-24 16:54:50

          그동안 불법파견으로 중간에 띠어 먹은돈 줄생각은 안하고 참 할말없습니다. 먹고살려고 참고 다녔는데 사람귀한줄 알아야죠. 회장 재산털어서라도 원청직원과 동등한 대우해주길 바랍니다.   삭제

          • 2017-10-24 11:54:49

            동료들과 크고 작은 돌 을 옮긴다
            얌체같이 작은 돌만 옮기고 일하는 시간도 짧은데
            돈을 더 많이 받는다 지친다...   삭제

            • 상여금줘 2017-10-24 07:55:28

              무늬만 정규직 하지말고 , 더 힘든일하고
              근무 일수도 더 많은데 우리도 짝수달에
              상여금 주세요. 이정미 의원님 불법좀 바로 잡아주세요. 지금 spc gfs에서 조작질 하고 있습니다.   삭제

              • 도성 2017-10-24 06:34:19

                직원들처럼 짝수달에 보너스주세요..
                빵 케이크 내용물 야채 떡 잘칠께요   삭제

                • 이보세요 2017-10-23 23:00:55

                  정말 속시원하게 파헤치셧네요.
                  저내용모두 사실맞구요
                  대통령께서 제발 이글좀보시고 이렇게 언론에서 난리를쳐서 경고를주어도 또 눈가리고 아웅으로 꼼수를쓰는 spc를 본보기로 바로잡아주셧으면좋겠습니다. 자기회사 직원들과 법을 우습게아는 이런대기업의횡포 뿌리를 뽑아주시길 간곡히 부탁 드립니다.   삭제

                  • 협력 2017-10-23 20:46:09

                    에휴 일하는 직원인데 변하기는커녕 사람도 본사에서 안구해주고 원청정직원들이 협력직원들한테 사람좀 구해오라고하고있네요. 자기들은 5일제 근무및조기퇴근 아직도 잘 시행시키고 사람이안찼다는이유로 노동을 너무시킵니다.
                    똑같이일을해야지 이거부터 변한게있는지없는지좀 봐주세요. 사람 못구해오면 못쉰다는식으로 강압이들어가네요.   삭제

                    • 1등 2017-10-23 13:14:4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