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로드맵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한국전력공사 건설 분야 협력업체 비정규직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종훈 민중당 의원이 한전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전은 올해 8월 현재 비정규직 9천447명 중 54%인 5천107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규직 전환 대상은 검침용역 노동자(2천122명)와 청소·시설관리 노동자(1천168명)가 가장 많다. 고객센터는 927명 중 925명, 경비노동자는 607명 전원을 정규직화할 계획이다.

그런데 한국전력이 분류한 비정규직에는 배전 협력업체 노동자 7천685명, 송전 협력업체 노동자 265명을 포함해 건설 분야 협력업체 노동자들이 빠져 있다. 한전이 민간위탁한 업체 소속 노동자들이기 때문에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민간위탁 노동자들은 내년 중으로 실태조사를 한 뒤 정규직 전환 여부를 결정하게 돼 있다.

김종훈 의원은 “정부 가이드라인이 있는데도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빠진 것은 물론이고 현원 파악에서조차 누락된 것은 문제가 있다”며 “안정적인 송배전 인력수급을 위해서라도 정규직 전환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