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방사능 오염 가능성이 제기된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노동자들이 몰려 있는 산업단지에 공급하기로 하면서 노동계 반발을 사고 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19일 오전 부산 연산동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는 오염 수돗물의 산업단지 공급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10월 말부터 기장지역 산업단지에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와 부산시는 2009년 1천954억원을 투자해 기장군 대변리에 해수담수화 시설을 세웠다. 2015년 12월 기장군 일대에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통수하겠다고 예고했다.

환경단체들은 인근 고리원전에 의한 방사능 오염 우려를 제기했다. 이듬해 3월 실시한 주민 찬반투표에서는 89.3%가 반대했다. 부산시가 투표 결과 무효확인 소송을 냈지만 부산지법과 부산고등법원 모두 효력을 인정했다. 부산시는 상고를 포기했다.

그럼에도 부산시는 올해 8월 "기장군에 위치한 기륭산업단지 등 4곳에 10월 말부터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통수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산업단지에는 7천여명의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다. 향후 5곳이 가동되면 2만여명의 노동자들이 일하게 된다. 부산본부는 노동자들이 시설에 소유권이 없고, 회사에 종속적인 관계에 놓여 물 선택권을 행사하기 어렵다는 점을 부산시가 악용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부산본부는 "노동자 2만여명이 관내 산업단지에 근무한다는 이유만으로 방사능 오염 우려가 있는 수돗물을 사용하게 되는데다 단지에 일부 식료품 공장이 가동되고 있어 국민 전체가 간접적인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부산시는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계획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26개국이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쓰고 있고 미국 등으로부터 수차례 안전성 검사를 마친 상황”이라며 “미역·멸치가 풍부한 청정바닷물을 길어 와서 분자까지 거르는 방식으로 정수한 물이라서 인체에 무해하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