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파업을 예고한 날짜를 6일 앞두고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파업 지지를 선언했다.

노조하기 좋은 세상 운동본부는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책임을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에게 떠넘기려 한다”며 “최저임금 무력화 꼼수를 저지하기 위한 학교 비정규 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출범한 노조하기 좋은 세상 운동본부는 민주노총을 포함한 92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올해 8월부터 교육부·15개 교육청과 근속수당제도 도입을 놓고 집단교섭을 진행했다. 그런 가운데 지난달 말 교육부와 교육청이 근속수당제도 도입 전제조건으로 월 소정근로시간 축소를 요구해 교섭이 파행됐다.

연대회의는 지난달 27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소정근로시간 축소안 철회를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시작했다. 교육부 장관과 시·도 교육감들이 교섭 재개를 요청해 단식농성 보름 만인 이달 11일 단식을 중단했다. 연대회의는 25일까지 합의가 되지 않으면 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운동본부는 “노조로 뭉친 비정규직이 이런 상황이면 노조가 없는 사업장의 최저임금 무력화 꼼수는 더욱 판을 칠 것”이라며 “파업 정당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차별 없는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한편 연대회의와 교육당국은 이날 오전 대전에서 집단교섭을 재개했다. 단식농성 중단 이후 첫 교섭이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교육감들이 소정근로시간 축소안을 철회하지 않아 연대회의가 농성에 돌입하기 전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며 “예정대로 25일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