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5명의 사상자를 낸 의정부 타워크레인 사고와 관련해 철저한 사고원인 규명과 타워크레인 설·해체 안전관리기사 자격제도 신설을 요구했다.

한국노총 비정규직연대회의(한비연)는 16일 “정부가 타워크레인 사고와 관련해 예방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하는데 졸속적인 내용이라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실질적인 사고 재발 방지대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달 10일 의정부 민락지구 ㈜케이알산업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타워크레인 붕괴사고로 3명이 목숨을 잃고 2명이 다쳤다. 고용노동부는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을 준비 중이다. 대책에는 △20년 이상 된 노후 타워크레인 비파괴검사 의무화 △사망사고 발생시 임대업체 영업정지, 설·해체 노동자 자격 취소 △원청에 설치에서 해체까지 전 과정 감독의무 부여 등이 담길 전망이다.

한비연은 “설·해체 노동자는 산업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36시간 특별산업안전교육을 수료한 후 이수증을 가지고 작업에 투입되고 있다”며 “설·해체 작업자 자격 취소는 이러한 현실을 모르고 내놓은 말도 안 되는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한비연 관계자는 “사고가 작업자 과실인 양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라며 “현장 작업자들이 노후장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지만 작업을 거부할 권한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노후장비 퇴출과 작업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안전관리기사 자격제도를 신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